이미지 텍스트 추출 무료 OCR 프로그램 'Capture2Text'


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이 가능한 무료 OCR 프로그램 'Capture2Text'를 소개합니다.

OCR(광학문자인식) 소프트웨어는 사진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인식하여 문자로 변환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기존의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들도 인식률의 차이는 있지만 아직도 100% 변환이 가능한 기술은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Capture2Text' 소개

지금 소개해 드리는 'Capture2Text'는 설치가 필요없는 윈도우즈용 무설치 프로그램입니다.

제작사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시고(32,64비트 구분하세요) 설치없이 임의의 폴더에 압축을 푸시면 됩니다.

Capture2Text.exe 파일을 실행하시면 프로그램 창이 뜨는 게 아니라 아래 이미지와 같이 태스크바에 아이콘이 보이는데

아이콘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뜹니다.


이미지텍스트추출OCR프로그램


메뉴를 보시면 기본으로 english로 되어 있을텐데요, 이것을 korean으로 바꿔줍니다.(기본으로 한국어를 지원하네요)

프로그램에 포함된 지원 언어는 7개이지만 홈페이지에 가시면 무려 98개의 언어 데이터를 다운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Capture2Text' 사용 방법

그럼 테스트해 볼까요?

처음엔 어떻게 캡처를 하는지 헤맬 수 있습니다. 자 설명해드릴테니 잘 따라오세요.

일단 설정에 들어가시면


이미지텍스트추출OCR프로그램


캡처 핫키가 윈도우+q 인걸 알 수 있습니다. 바꾸셔도 되구요.

설정을 닫고 변환을 원하는 이미지를 띄운 상태에서 윈도우+q 를 누릅니다.

아무런 변화가 없을거에요. 하지만 마우스를 움직이면 사각형 테두리가 보입니다.

즉, 단축키를 누르기 전에 이미지의 왼쪽 상단 부분에 마우스를 위치시켜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드래그해서 테두리 안에 들어가게 한 다음 마우스 버튼을 떼면 됩니다. 해보시면 알아요.


이미지텍스트추출OCR프로그램

조금 기다리면 위 이미지처럼 창이 뜹니다. 오.. 인식률 90%는 되는 것 같네요. 무료인데도 나쁘지 않습니다.

더 테스트를 해보니 90~95%는 잘 됩니다. 이미지가 선명하고 해상도가 높을 수록 결과값이 좋습니다.


'Capture2Text' 소감


저도 만족스럽지만 해외 소프트웨어 전문 리뷰들도 매우 높은 평점을 주고 있습니다.


가끔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추출했으면 하는 일이 꼭 생기는데요,

어차피 유료 프로그램도 완벽한 변환이 안되고 수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료이면서도 가벼운 'Capture2Text' 를 추천합니다.

수정이 필요하긴 하지만 일일히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에 비해 시간절약에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 Recent posts